2023.05.29 (월)

  • 서울 19.2℃
  • 수원 19.2℃
기상청 제공

안산환경재단, 지자체 최초‘도시숲지원센터’지정

시민·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도시숲 관리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시숲 관리 지원 역할을 수행할 예정

뉴스99 기자 |

 

안산환경재단(이하 재단)은 안산시로부터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시숲지원센터로 지정받아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도시숲지원센터는 도시숲등의 효율적 관리 및 이용을 위해 국민참여 활성화, 도시녹화운동을 전개하여 민간협력체계를 구축에 필요한 중간관리조직의 역할을 수행하며 산림청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정할 수 있다.

 

지난 21년 산림청에서는 생명의숲(지정번호 제1호), 한국산지보전협회(지정번호 제2호), 국립세종수목원(지정번호 제3호)을 지정하였으며, 올해는 안산환경재단이 안산시로부터 지자체 최초로 지정되었다.

 

재단은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도시숲 가꾸기’를 사명으로 지난 7년간 17개 단위의 중장기 도시숲 관리사업을 시행하며 쌓은 경험이 있으며 ▲도시숲 생태계 건강성 강화 ▲도시숲가꾸기 시민 참여 활성화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흡수원 유지·확대 ▲도시숲 관리를 위한 市 정책의 적극적인 실천 활동을 할 계획이다.

 

향후 추가적으로 “안산 도시숲 가꾸기 연대 창립 기념 사업”,“안산 도시숲 활성화 전략 추진”과 같은 시민 참여 사업을 제안하여 국민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도시숲지원센터 역할에 힘을 쓸 예정이다.

 

재단 박현규 대표이사는“탄소 중립시대에 탄소흡수원으로 중요해진 도시숲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네트워크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하며 “도시숲지원센터로서 안산시의 정책을 돕고 시민들과 함께 도시숲 생태계 건강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