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많음서울 4.5℃
  • 구름많음수원 5.2℃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안산녹색소비자연대 지속가능한 행동변화 프로그램 ‘에코팀’ 운영

녹색구매, 수돗물, 자원순환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행동변화 프로그램 운영

뉴스99 기자 |

안산녹색소비자연대는 2022년 4월부터 7월까지 녹색구매, 수돗물, 자원순환을 주제로 관심 있는 안산시민들을 모집해 지속가능한 행동변화 프로그램인 ‘에코팀’을 4주~5주 동안 운영했다. ‘에코팀’은 녹색소비자연대가 녹색소비자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과 참여자들의 실천으로 이루어져 본인의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 변화를 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녹색구매 에코팀은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을 녹색제품으로 전환하여 녹색소비를 실천하자는 주제의 활동으로 5명의 참여자와 함께했다. 환경마크, 저탄소마크 등에 대해서 교육하면서 이러한 마크가 붙은 녹색제품이 생산부터 폐기까지 환경과 인체를 생각한 제품이라는 것을 알렸다. 녹색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녹색매장도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고 체험한 후 팀원들끼리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앞으로는 녹색제품 구매 비율을 높이겠다는 다짐을 했다.

 

수돗물 에코팀은 물 절약과 수돗물 마시기 실천을 통해 탄소를 줄일 수 있다는 주제의 활동으로 6명의 참여자와 함께했다. 기후위기 속 수돗물 마시기는 정수기, 생수를 마시는 것보다 환경적, 경제적인 부분에서 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렸다. 안산시의 수돗물인 ‘상록水’도 직접 마셔보면서 충분히 마시는 물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느껴보고 수돗물 마시기를 실천하겠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자원순환 에코팀은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자는 주제의 활동으로 8명의 참여자와 함께했다. 각 가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배출량과 종류를 측정해보면서 활동 전, 후 약 25%의 쓰레기(일반, 재활용, 음식물 쓰레기 모두 포함) 감소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동네 분리배출 현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올바른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깨닫는 시간도 가졌다.

 

에코팀 활동을 통해 각 분야별로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고 참여자 모두 소비를 할 때 다시 한번 본인의 습관을 점검해보면서 소비를 줄이게 되었거나 소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탄소가 덜 배출되는 방향의 소비를 하게 된다는 의견을 받았고 앞으로도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녹색소비자 양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안산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며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생활을 실천함으로써 생태환경을 보전해 안전하고 인간적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