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1 (일)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 시민들의 힘으로 평화통일 시대를 열어나가다.

34기 평화통일지도자과정 입학식 성료

뉴스99 황정욱 기자 |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이사장 강신하, 상임대표 이천환) 제34기 평화통일지도자과정 입학식이 21일, 한겨레평화통일포럼 교육장에서 열렸다.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이하 통일포럼)은 지역사회 내 평화통일 인식 확산과 평화통일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정책사업 등을 실천하는 단체로, 2000년 창립 이래 한반도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대표적인 교육 사업으로 매 년 두 차례 각 11강에 걸쳐 시민들이 평화통일을 공부하는 평화통일지도자과정을 운영하며, 평화통일 문제를 비롯한 국내외 정세, 남북의 역사, 경제, 문화 등을 주제로 강연을 듣고 비전을 공유한다.

 

입학식에는 강신하 이사장과 이천환 상임대표, 임원 및 이사를 포함한 동문들과 34기 입학생 등이 참석했다.

 

강신하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34기 평화통일지도자과정 입학을 환영하며, "본 과정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으며 많은 것들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안보가 아닌 진정한 평화와 통일이 왜 중요한 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입학생들을 독려했다.

 

김은경 교육위원장이 참석하여 축사했고, 함께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이천환 상임대표가 입학생들에게 통일포럼의 가치와 목적, 걸어온 길과 주요 사업 등을 소개하며 환영했고, 최복화 새터민과 함께 통일노래를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 입학생은 "반공교육을 받으며 자란 세대인데 이번에 새로운 마음으로 평화통일 수업을 듣게 됐다. 평화와 통일에 대해 제대로 알아가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고 말하며 기대와 각오를 전했다.

 

본 평화통일지도자과정 34기는 이 날 입학식을 시작으로 6월 30일까지 매주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하며, 또한 현장기행을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시간도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