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금)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박순자 전 국회의원 불법 공천헌금 수수, 철저한 수사 필요”

안산시민사회연대, 박 전 의원 의혹 관련 성명 발표

뉴스99 기자 |

 

박순자 전 국회의원이 지난 6월 지방자치선거 과정에서 시의원 공천을 대가로 불법 공천헌금을 수수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박 전 의원은 현재 국민의힘 안산시 단원구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다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안산시의회, 박 전 의원 사무실 등에 압수수색을 실시했고, 6월 지방선거에서 해당 지역에 출마해 당선된 국민의힘 소속 두 명의 시의원과 국민의힘 비례대표로 출마해 당선된 시의원 역시 공천헌금을 건넨 의혹으로 수사선상에 올라와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안산시민사회연대가 성명서를 발표해 박 전 의원의 불법 공천 의혹에 대해 진정어린 사과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안산시민사회연대의 설명에 따르면 박 전 의원에게 시의원 공천의 대가로 5천만 원을 줬다가 공천을 받지 못해 다시 돌려받았다는 관계자의 증언, 음식 값 등 금품을 제공했다는 증언, 당선된 시의원의 “1억 원 한 장으로는 안 되더라”라는 녹취 내용까지 공개됐다고 한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이것이 최종 사실로 밝혀진다면 참으로 심각한 정치비리가 아닐 수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이런 시대착오적인 정치행태는 대한민국의 양강 정치구조에서 기성 거대정당 가 번 공천을 받으면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벌어진다.”며 “지방선거 후보에 출마하고자 하는 정치 지망생들은 그 무엇보다 공천을 유리하게 받기 위해 사활을 걸게 되고, 현역 국회의원이나 지역단위 위원장의 권한 하에 놓여 있다 보니 공천권이 사익추구를 위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 성명서를 통해 “박 전 의원과 연루된 시의원은 물론 국민의힘은 이제라도 시민들 앞에 진심으로 사죄해야 할 것”, “더불어 수사당국은 철저한 수사로 단 하나의 의문도 남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지방정부·의회와 협치 및 견제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안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연대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