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지역

"청년정책 전문가는 청년 당사자", 경기도 최우수 청년공간 선정 '상상대로' 문지원 센터장을 만나다!

[인터뷰] 문지원 경기내일스퀘어안산 상상대로 센터장

뉴스99 기자 |

 

안산시(시장 이민근) 청년소통공간 상상대로가 경기도·경기청년지원사업단이 주관한 ’경기도 우수청년공간 선정 공모사업‘에서 최우수 청년공간으로 선정됐다. 

 

이와 관련해 문지원 경기내일스퀘어안산 상상대로 센터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뉴스99>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에서 진행한 우수 청년공간 선정에 있어 주요한 평가 기준, 포인트가 무엇이었는지, 상상대로는 어떤 점에서 강점을 보였는지 궁금합니다.

 

문지원 센터장> 경기도 우수 청년공간 선정 심사는 이용자 설문조사, 전문가 현장 평가, 우수 프로그램 발표의 3가지 결과를 종합해 진행됐습니다.

 

청년공간 시설이 청년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지, 재방문할 의향이 있는지, 이용율 제고를 위한 청년공간 홍보 등을 하는지, 청년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는지, 청년 이용자 수 추이 등에 따라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운영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상상대로는 지리적 접근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산청년들의 주체성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여러 커뮤니티·단체(기관)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추진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뉴스99> (밝혀도 문제없다면) 각 청년공간들이 우수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심사한 것으로 보이는데 상상대로는 어떤 프로그램을 대표적으로 공개했는지, 그 이유도 궁금합니다. 또 그 프로그램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문지원 센터장> 상상대로는 커뮤니티 지원사업 ‘별별 청년’을 우수 프로그램으로 발표했습니다.

 

‘별별 청년’은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하는 커뮤니티들의 기반 마련과 활성화에 중점 지원을 하고, 참여 커뮤니티들의 의견에 기반해 교류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지원사업 첫 해였던 작년 참여 커뮤니티들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올해에는 예산과 선정팀을 대폭 확대하고, 활동 기간 2개월 확대, 중복 서류를 제외하는 등 정산 서류를 간소화 했습니다. 또 커뮤니티의 지속가능한 자생을 위해 지역 유관 기관과의 연계에 힘쓰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주도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협업한 부분을 좋게 평가받은 것 같습니다.

 

 

뉴스99> 앞으로도 상상대로가 우수한 청년공간으로 유지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생각하고 있는 비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문지원 센터장> 상상대로에 부족한 부분 또한 많습니다. 지리적 위치가 아쉬워 청년들이 찾아오는데 교통 편의성이 좋지 않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래된 건물로 엘리베이터가 없어, 지하와 2층을 이용하는데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간의 주인인 청년들의 의견을 주의깊게 듣고,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지리적 위치의 접근성을 높이고, 누구나 편안히 이용할 수 있는 청년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 중입니다. 다양한 시도가 하나 둘 결실을 맺으면 안산청년들이 더 멋진 청년공간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뉴스99> 새롭게 출발하는 민선 8기 경기도·안산시에 요청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문지원 센터장> 해가 갈수록 더 많은 청년정책이 만들어지고, 더 많은 청년들이 정책을 접하고 있습니다.

 

청년정책 전문가는 청년 당사자입니다.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청년정책은 청년들이 제일 잘 알기 때문입니다. 청년정책의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위해서 당사자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야 합니다.

 

민선 8기 경기도·안산시에 펼쳐질 청년정책들이 기대가 됩니다. 경기·안산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들이 많이 추진되어 청년에게 힘이 되고 활력이 넘치는 경기도·안산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청년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