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99 기자 |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사태에 국민적인 저항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안산 지역 예술인들도 성명을 발표하고 나섰다.
성명을 발표한 (사)안산민예총, 문화예술 사회적협동조합 컬처75, 안산사회적경제연대 문화예술 네트워크는 성명과 함께 배포한 보도 자료를 통해 “위헌적이고 위법적인 12.3 내란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짓밟은 내란 수괴 윤석열에 대한 즉각 탄핵과 즉각 구속을 촉구하는 마음으로 안산의 예술인들이 성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위 단체 소속 안산 지역 예술인들은 지난 6일 비상시국선언을 발표한 <윤석열퇴진 예술행동>과 함께 선언에 동참하며 국회 앞 예술행동에도 함께하고 있고, 안산 지역에서 매주 수요일 열리는 ‘안산촛불민주광장’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산 지역 예술인들은 성명서를 통해 “도대체 21세기에 비상계엄이 웬 말인가?”라며 “시민들이 계엄군을 온몸으로 막지 않았다면, 국회의원들이 계엄을 해제하지 않았다면 지금 대한민국은 얼마나 끔찍한 상태가 되었겠는가? 정치인, 시민들을 물론 내란이 잘못되었다 표현하는 예술인들도 싸그리 잡혀들어갔을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비상계엄 해제 후 국민의 힘은 내란 수괴 윤석열의 탄핵을 노골적으로 가로막았고 이는 명백한 내란동조 행위이다.”며 “국민의힘은 위헌과 위법으로 점철된 내란수괴 윤석열과 함께하는 ‘내란 정당’, ‘쿠데타 정당’으로 낙인찍히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입장을 바꿔 하루빨리 탄핵에 동조하고 나서야 할 것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산 지역 예술인들은 성명서를 마무리하며 위헌적이고 위법적인 내란수괴 윤석열의 즉각 탄핵과 구속을 외쳤다.
[성명전문]
안산의 예술인들은 민주주의를 짓밟은 내란수괴 윤석열에 대한 즉각 탄핵과 구속을 강력히 촉구한다.
지난 12월 3일, 온 국민은 군화발에 짓밟힌 민의의 전당 국회의 모습을 생중계로 목도해야 했다. 내란수괴 윤석열과 행동대장 김용현이 벌인 추악한 만행으로 다시 한번 민주주의가 찢겨져 나가는 모습을 생생히 지켜봐야 했다. 총을 들고 들어온 계엄군은 국회의 창문을 깨고 침탈하여 계엄해제를 막으려 했고, 계엄군 사령관은 포고문을 통해 국회와 지방의회의 기능을 마비시키고, 집회와 시위를 금지했으며 언론과 출판을 통제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영장없이 체포, 구금할 수 있다며 온 국민을 상대로 공포의 협박을 늘어놓았다.
도대체 21세기에 비상계엄이 웬 말인가? 비상계엄 소식을 듣자마자 국회로 달려온 시민들이 계엄군을 온몸으로 막지 않았다면, 촌각을 다투어 담을 넘어 국회 본회의장으로 달려온 국회의원들이 계엄을 해제하지 않았다면 지금 대한민국은 얼마나 끔찍한 상태가 되었겠는가? 정치인들은 잡혀가고 언론은 통제받았을 것이며 집회에 나서는 시민들을 구금되었을 것이다. 내란이 잘못되었다 표현하는 예술인들도 싸그리 잡혀들어갔을 것이다. 그야말로 우리들의 평화로운 일상이 한 순간에 정지되고 공포의 계엄 아래 벌벌 떨게 되었을 것이다.
비상계엄 해제 후 국민의 힘은 국민의 대표로서 당연히 참여해야 할 표결에 참여하지 않아 내란수괴 윤석열의 탄핵을 노골적으로 가로막았다. 명백한 내란동조 행위이다. 국민의 힘은 위헌과 위법으로 점철된 내란수괴 윤석열과 함께하는 ‘내란 정당’으로, ‘쿠데타 정당’으로 낙인찍히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입장을 바꿔 하루빨리 탄핵에 동조하고 나서야 할 것이다.
시간이 가면서 양심적 증인들이 등장하였고, 이번 내란이 전군을 동원해 무척 치밀하게 준비된 내란이었음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내란수괴 윤석열에게는 아직도 ‘군통수권’이 있으며 대통령으로서의 권한이 보란 듯이 살아있다. 하루빨리, 아니 한시바삐 그 권한을 중지시켜야 제2의 내란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전국적으로 수많은 시민들이 탄핵촉구 시위에 나서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들, 종교인과 예술인, 노동자와 농민들, 어른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탄핵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이에, 안산의 예술인들도 이 뜻에 동참하여 내란수괴 윤석열의 즉각 탄핵과 구속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위헌적이고 위법적인 내란수괴 윤석열을 즉각 탄핵하라!
민주주의를 짓밟은 내란수괴 윤석열을 즉각 구속하라!
내란은 아직 진행중이다. 내란수괴 윤석열을 즉각 탄핵하라!
국민에 대한 공포정치 내란수괴 윤석열을 즉각 구속하라!
(사)안산민예총
문화예술 사회적협동조합 컬처75
안산 사회적경제연대 문화예술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