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9 (토)

  • 구름조금서울 14.7℃
  • 구름조금수원 12.7℃
기상청 제공

안산시평생학습관, 이주민 대상 슬기로운 한글생활 모집

상록구 거점기관, 생활형-말하기 중심 한국어 교육 시행

뉴스99 기자 |

 

안산시평생학습관은 2023년 상호문화평생학습 <슬기로운 한글생활> 생활 한국어 말하기반 이주민 학습자 모집이 시작되었다. 「슬기로운 한글생활」은 이주민 및 다문화가정 성인반과 아동반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인 생활형-말하기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어반으로 상시 운영된다.

 

2020년부터 평생학습관은 이주민도 안산 시민으로서 존중받고 선주민과 차별 없는 평생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일방적인 동화주의식 교육이 아닌 상호소통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평생학습관은 단원구에 집중되어있는 다문화교육을 상록구 거점기관으로써 역할을 강화하고 상호문화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상록구에 증가하고 있는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슬기로운 한글생활」 과정은 이주민 수업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한양대학교 교수의 학습지도로 주 3회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체계적인 생활 한국어 말하기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안산시평생학습관(관장 김경은)은 “평생학습관은 이주민에게 필요한 평생학습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고, 관계기관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선주민과 상호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