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서울 3.2℃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민사회

기후위기안산비상행동, ‘기후위기 극복챌린지’ 진행

2023 안산시민 환경한마당, 기후위기를 주제로 환경체험부스와 다양한 환경메시지 공동 전시

뉴스99 기자 |

 

기후위기안산비상행동(이하 안산비상행동)은 6월 3일 안산문화광장에서 개최된 안산시민 환경한마당에서 ‘기후위기 극복챌린지’ 환경체험부스를 진행했다. △탄소중립 같은그림 찾기 △기후악당 볼링게임 △에코 캐치볼 등 쉽고 재밌는 게임방식을 활용해 300여 명의 시민들에게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알렸다. 또한 환경한마당 체험부스 운영에 함께 참여한 18개 안산비상행동 소속 단체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기후위기 환경메시지를 체험부스존에서 공동으로 전시했다.

 

안산비상행동은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지구 평균기온 1.5도를 막기 위한 시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며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많은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해 환경체험부스 운영과 기후위기 환경메시지의 공동 전시를 기획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진행된 환경체험부스 ‘기후위기 극복챌린지’는 단순한 체험 형태에서 벗어나, 시민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3종 환경게임으로 운영됐다. 기후위기 극복챌린지 3종 게임에 도전한 시민들은 사전에 환경퀴즈를 풀고, 3단계 게임 미션을 순차적으로 통과하는 방식으로 참여했다. 단계별 게임을 통해 시민들에게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그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기후위기안산비상행동은 절체절명의 생존 위기로 다가온 기후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적극적 대응 촉구와 행동을 실천하기 위해 청소년, 환경, 노동, 인권 등 안산지역 내 60여 개 시민사회단체 및 기관 등이 함께 하는 기후운동 연대체이다. 2020년 7월 10일 출범 이후, 안산지역 내에서 다양한 시민참여 캠페인과 교육, 정책제안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