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4 (수)

  • 구름많음서울 16.4℃
  • 흐림수원 15.0℃
기상청 제공

결국 ‘친일’로 이어가는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해법

뉴스99 |

 

윤석열 정부가 한일관계 문제 해결을 위해 ‘일제시기 강제동원된 피해자들에 대한 해법’을 이른바 제 3자 변제 방식으로 할 것을 12일 공개토론회에서 밝혔다. 이 방식의 핵심은 피해를 입힌 일본 기업들은 발을 빼고, 엉뚱한 주변 사람들에게 돈을 모아 ‘배상금’만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당사자들 일본 정부·기업의 사죄는 뺀 해법이다. 1965년 박정희 독재하에 이루어진 한일협정, 2016년 박근혜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이어 결국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의 강점과 피해에 대해 77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대로 된 사과조차 받지 못한 채 ‘그들’만의 이익을 위한 협정을 맺고 있다.


한 국가가 정통성과 대의명분을 갖추기 위해 끝없이 강조하는 것이 역사이다. 민족이든 국가든 집단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공유해야 하는 것이 바로 단일한 역사이다. 신채호 선생의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명언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심지어 한국축구응원단 ‘붉은악마’마저도 이 말을 잊지 않고 한일전에 드러냈듯이, 우리민족이 겪은 일제강점의 피해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아픔이고 상처이며, 친일반민족행위를 처벌하지 못한 후과를 지금까지 맞고 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결국 전임 정부의 맥을 이으며, 박정희, 박근혜의 친일반민족 역사인식을 그대로 가진 행각을 드러내고 있다. 수십년을 싸워 밝혀온 위안부 강제동원의 피해 국민, 강제징용 노동의 피해를 밝히고자 노력한 수많은 국민보다 일본정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세계의 강대국들은 모두 자신들의 역사를 그 어느 것보다 중요시한다. 자신들의 뿌리를 잊지 않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임을 삶을 살아가며 더욱 느끼게 되는 것이다. 우리 사회도 역사가 중요함을 안다. 그래서 친일파들은 자신의 행적을 감추기 위해 끝없이 노력했고, 어느새 친일파들이 도로 나라를 이끌어온 역사가 마치 정통인양 둔갑하고 있다.


그 정점을 윤석열 정부가 또다시 찍고 있다. 나라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수많은 순국선열에 대한 맹세와 서약은 대통령이 되기 위한 요식행위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