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4 (목)

  • 서울 7.7℃
  • 수원 8.6℃
기상청 제공

안산환경재단, 안산시 사회환경교육 인적자원 역량강화 워크숍 진행

제로웨이스트 사업 추진 위한 망원시장·알맹상점·성수동 제로웨이스트 샵 등 선진지 견학

뉴스99 기자 |

 

지난 22일, 재단법인 안산환경재단은 안산녹색환경지원센터와 2023년도 사회환경교육 인적자원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공동 진행했다.

 

워크숍 참석대상은 안산환경교육네트워크에 소속된 13개 기관의 담당자로 안산환경교육네트워크는 안산시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구성됐다.

 

이번 워크숍은 서울의 망원시장 및 알맹상점, 성수동 제로웨이스트 샵 더피커 등 친환경 경영을 앞서 실천하는 곳을 방문하여 직접 배우는 견학과 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실제 프로그램도 공유 그릇 활용 등 직접 체험을 많이 배치하였으며, 워크숍의 취지에 맞게 음식 또한 비건 음식으로 체험하면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나 이번 워크숍은 참석자 중 사전에 이곳을 먼저 학습한 사람이 직접 강사가 되어 워크숍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런 선행학습은 안산시와 방문지의 유사점과 다른 점을 비교해 주는 정보를 들으며 비교할 수 있는 훌륭한 워크숍 방식이란 평가다.

 

또한 각 기관별로 22년 사업 마무리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차년도에 협력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디어 워크숍도 병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을 추진한 재단의 신진옥 환경교육팀장은 “환경교육네트워크는 연중 4~6회정도 회의를 하고 있으며, 기관의 정체성과 전문분야에 맞는 각자의 환경 이슈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재단은 네트워크 참여 기관 중 한 단체로서 지난 6월 네트워크 회의 시 내용으로 나온 워크숍 제안 의견을 받아 이번 워크숍을 진행했는데 지역에서 재단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라고 밝혔다.

 

한편 재단은 23년 사회환경교육의 분야로 마을환경(제로웨이스트) 지도자 과정, 마을과 함께 할 수 있는 탄소 일자리 등을 구상하고 있다.